트위터 활용법 1탄에서 리스트 관리 방법과 리스트 사용을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트윗덱 사용법을 알아봤다. 하지만 트위터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이라면 의문이 생길 것이다. ‘나는 누구를 어떻게 팔로잉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람을 찾는 방법도 모르겠는데 무슨 리스트를 만들란 말인가?’
물론 오랜 시간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레 팔로잉이 늘어날 테고 나름대로 나와 관심사가 비슷하며 유용한 정보를 자주 공유해주는 사람을 찾는 노하우도 생겼을 것이다. 이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트위터 활용법 2탄: 이름 하여 트위터 인맥 파도타기!
아래 영상을 먼저 보고 글을 읽어도 되고 그 반대로 해도 상관없다. (모쪼록 이해만 잘하면 되지!!)
Contents
트위터 파도타기 (웹)
ARVE Error: id and provider shortcodes attributes are mandatory for old shortcodes. It is recommended to switch to new shortcodes that need only url
트위터 파도타기 (모바일 iOS버전)
ARVE Error: id and provider shortcodes attributes are mandatory for old shortcodes. It is recommended to switch to new shortcodes that need only url
1. 남의 [관심글] 보기 (Favorite)
트위터에는 관심글 (Favorite, 즐겨찾기) 기능이 있다. 타임라인에서 트윗을 읽던 중 글이 마음에 들면 별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고 나의 관심글에 저장해서 언제든지 꺼내볼 수 있는 기능이다.

▲ 관심글에 저장하는 화면
그런데 이 관심글은 다른 사람에게도 공개된다. 즉, 다른 사람이 나의 관심글을 볼 수 있으며 동시에 내가 다른 사람의 관심글을 엿 볼 수 있다는 말이다. (아마도 이런 확산 기능을 염두에 두고 관심글 저장 기능을 공개로 만들어 놓은 것 같다)
호기심이 발동! 나에게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주시는 분의(트친님) 트위터 홈에 들어가서 관심글을 뒤져보면 어떨까? 간단히 생각하면 내가 소셜네트워크상에서 신뢰하는 사람이 관심글로 저장한 (신뢰하는) 글들을 볼 수 있다는 말인데! 이를통해서 생각보다 좋은 정보와, 새로운 트위터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혹시라도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계정을 발견했다면 팔로우하고 또 나의 리스트에 추가시켜서 편리하게 정보를 받아보도록 하자.
▲ 다른 사람의 관심글 보기
2.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리스트 구독하기 (List)
트위터에서 만든 ‘리스트’ 는 공개 / 비공개 설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공개로 만든 리스트는 타인에게 노출되며 구독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내가 만들고 공개해놓은 리스트도 다른 사람이 그대로 구독하는 것이 가능하다. 리스트를 만들고 추가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다른 사람이 이미 잘 만들어놓은(선별해놓은) 리스트를 구독하는 것도 좋은 정보습득 방법이 될 수 있겠다.

▲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리스트 구독하기
3. 내 주변 관심사 (#발견하기 – 내 주변 관심사)
발견하기 탭에 있는 (iOS 모바일의 경우 하단, 웹의 경우 상단) 내 주변 관심사를 클릭하면 내가 팔로잉 하는 친구들이 다른 사람의 트윗을 관심글에 추가하거나, 리트윗, 다른 사람을 팔로잉하는 것을 타임라인 형식으로 볼 수 있다. 내가 신뢰하는 사람이 리트윗하고 즐겨찾기, 팔로잉 하는 사람은 누구일까?

▲ 모바일에서는 #발견하기를 누르고, 내 주변 관심사를 누르면 친구들의 활동을 볼 수 있다.

▲ PC에서도 마찬가지로 #발견하기를 누르고, 내 주변 관심사를 누르면 친구들의 활동을 볼 수 있다.
4. 트윗 검색하기 (Search)
뜻밖에 트위터의 ‘검색’ 기능이 있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검색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해당 키워드가 있는 트윗을 찾아주는데 어떤 ‘이슈’와 관련한 실시간 반응을 볼 때 매우 유용하다. (트위터 잘 쓰기 1탄에서 설명했던 트윗덱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조금 더 세부적인 검색을 할 수 있다.)

▲ PC에서 트윗 검색을 하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