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렐로로 프로젝트 관리하기

팀 단위로 일할 때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누가 어떤 업무언제 하는지’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전통적인 업무 방식에서는 현황 보고 회의를 진행하고 이메일 및 메신저로 소통하며, 누가 무엇을 하는지 알아보기 쉽도록 관리 단계를 만든다.

트렐로는 이 점에서 최적의 프로젝트 관리 서비스이다.

트렐로를 사용하면 나의 할 일 리스트를 따라갈 뿐 아니라, 팀 전체의 일의 플로우를 관리하기 때문에 서로 무엇을 하는지 공유하기 위해 끝없이 회의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일에 대한 대화도 저장되니까 필요한 정보를 찾느라 시종일관 이메일을 뒤질 필요도 없다.

image

1. 트렐로 사용 준비

1.1. About 트렐로

트렐로는 전 세계 개발자들의 지식인? 스택오버플로우를 만든 조엘 스폴스키가 운영 중인 FogCreek에서 출시한 협업 도구이다.

웹 기반의 서비스이며 trello.com에 접속해서 로그인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태생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만들며 개발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기위한 용도로 제작된 도구이지만, 여러 비즈니스, 라이프스타일, 교육 관련 프로젝트 관리 용도로 이용할 수 있고, 2015년 10월 기준 천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트렐로를 이용하고 있다. (Trello Now Has 10Million Users)

image

image

1.2. Pricing

  • 트렐로는 기본적으로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된다. 단, 일반 사용자의 경우 첨부파일 업로드는 파일 하나에 10메가까지만 가능하고 배경화면을 변경하는 등의 소소한 기능은 이용할 수 없다. 물론 무료 버전으로 트렐로를 이용해도 핵심 기능을 사용하는데 전혀 손색이 없다.
  • Business Class는 첨부파일 하나에 최대 250메가까지 업로드할 수 있고 배경화면 변경 등의 커스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Enterprise는 멤버관리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해주므로 작은 팀 단위 보다는 전사적으로 트렐로를 이용할 경우 유용하다.

트렐로 요금

image

1.3. 트렐로 장점

1.3.1. 멀티 디바이스 지원

image

스마트폰 보급률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핸드폰 = 스마트폰이 되어버렸고 이미 아이패드,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업무를 보는 환경 조성되어있다. PC에서뿐만 아니라 각종 상황에서 나타나는 문제나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하는데 트렐로는 반응형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의 앱을 설치할 수 있다.

트렐로는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지 이용할 수 있다.

1.3.2. 다른 도구와의 연동

슬랙,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 등을 이용한다면 트렐로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image

슬랙에 트렐로 알림을 연결한 사례
▲ 슬랙에 트렐로 알림을 연결

1.3.3. 편리한 사용성

트렐로는 직관적인 사용성으로 유명한 서비스다. 러닝커브가 굉장히 낮다.